오늘 TIL 3줄 요약
- 영원한 기술은 없다. 꾸준히 공부하자
- 프론트엔드와 벡엔드의 차이
- 서버리스의 탄생
TIL (Today I Learned) 날짜
- 2023/01/18
오늘 읽은 범위
- Episode 16: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사라진 이유와 브라우저 엔진
- Episode 17: 아, 쿠키가 먹는 게 아니라고요?
- Episode 18: 프런트엔드, 백엔드?
- Episode 19: 서버가 뭔지 아직도 모른다고?
- Episode 20: 슈퍼 개발자만 할 수 있다, 풀스택?
- Episode 21: 서버리스는 서버가 없다는 뜻?
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.
- Ajax: 웹 사이트에서 어떤 내용을 업데이트하면 새로 고침으로 확인해야하는데 그 과정 없이 업데이트 한 내용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기술
- 웹 브라우저의 핵심 프로그램을 '브라우저 엔진'이라고 한다. 크롬은 블링크, 파이어폭스에는 게코, 사파리에는 웹킷이 있다.
- HTTP: 인터넷에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
- 서버의 역할: 주소를 입력받으면 서버는 바로 웹 페이지를 꺼내서 보여준다.
오늘 읽은 소감은?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
- 어렸을때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했던 기억이 난다. 점유율이 95%일줄은 생각 못했다.
- 풀스택 개발자 취업하기 위해서는 역할과 책임이 어디까지인지 체크해야 된다.
- 서버관리, 설정에서 시간을 아끼고 싶다면 서버리스가 정답이다. (돈까지는 아껴주지 못한다.)
궁금한 내용이 있거나,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.
- AWS Lambda: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코드를 실행하고 자동으로 기본 컴퓨팅 리소스를 관리하는 서버리스 컴퓨팅 서비스 (https://aws.amazon.com/ko/lambda/features/)
- 구글 클라우드 펑션: 클라우드 서비스를 빌드 및 연결하기 위한 서버리스 실행 환경 (https://cloud.google.com/functions/docs/concepts/overview?hl=ko)
- 아펙스: 확장성을 갖춘 안전한 엔터프라이즈 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엔터프라이즈 로우코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(https://apex.oracle.com/ko/)
- 테라폼: 하시코프(hashicorp)에서 오픈소스로 개발중인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자동화를 지향하는 코드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 as Code, IaC도구. IaC는 코드로 인프라스트럭처를 관리한다는 개념. (https://www.44bits.io/ko/keyword/terraform)
오늘 읽은 다른사람의 TIL
- eyesh0011님의 TIL (https://nomadcoders.co/community/thread/649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