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 공부한 범위
[02과목] 데이터 분석 기획
▣ 01장: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
01 _ 분석 기획과 분석 방법론
__1. 분석 기획
__2. 분석 방법론 개요
__3. 전통적인 분석 방법론 두 가지
__4.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
__핵심문제
02 _ 분석 과제 발굴
__1. 분석 과제 발굴 개요
__2. 하향식 접근법
__3. 상향식 접근법
__핵심문제
03 _ 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
__1. 분석 프로젝트 관리 개요
__2. 분석 과제 관리 방안
__핵심문제
오늘 공부한 내용 정리
분석 과제 탐색 방법★★
하향식 접근법: 분석 대상을 알 때, 전통적인 방법
상향식 접근법: 분석 대상을 모를때
분석과제 발굴 방법론
하향식: 문제 탐색->문제 정의->해결 방안 탐색->타당성 검토
상향식: 지도 or 비지도 학습, 프로토타입
디자인 씽킹
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, 상향식 발산+하향식 수렴
공감→문제정의→아이디어도출→프로토타입→테스트→평가
하향식 접근법★★★
1단계: 문제 탐색
- 비즈니스 모델 탐색 기법★★: 9가지 블록을 5가지로 단순화
- 기회 발굴 범위의 확장★★
- 외부 참조 모델 기반 모델 탐색 및 분석 유스케이스 정의
2단계: 문제 정의
3단계: 해결 방안 탐색
4단계: 타당성 검토
지도 학습★★★: 정답이 있는 데이터 학습
비지도 학습★★★: 데이터 군집화, 문제는 알려주고, 정답이 알려주지 않음
프로토타이핑 접근법: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 해결
분석 과제의 5가지 주요 속성
-데이터의 양
-데이터의 복잡도
-분석 속도
-분석 복잡도
-정확도 & 정밀도
CMMI(능력 성속도 통합 모델):
-총 5단계
-1단계: 개인 역량, 개발 프로세스 투입 X
-2단계: 일정, 비용 프로세스 중심
-3단계: 조직 관리 프로세스
-4단계: 체계적, 정량적 측정 가능
-5단계: 지속적인 개선
※ 해당 책으로 공부한 내용입니다.
- 저자
- 전용문, 박현민
- 출판
- 위키북스
- 출판일
- 2023.01.16
2023.02.03 - [자격증/ADsP] - ADsP 20일 도전 - 3일차
2023.02.02 - [자격증/ADsP] - ADsP 20일 도전 - 2일차
2023.02.01 - [자격증/ADsP] - ADsP 20일 도전 - 1일차